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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성공을 위한 운영 방법

posttstory 2023.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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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블로그 운영자라면 누구나 궁금해 하는 주제인 '성공'이라는 단어.. 과연 어떻게 해야 내 글이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이 되고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는 걸까요? 저 역시 이 부분에 대해 항상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고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았으나 아직까지도 명확한 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내린 결론은 한가지입니다. 결국엔 양질의 컨텐츠만이 정답이다라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떤 글을 써야 좋은 콘텐츠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어떤 키워드를 잡아야 할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보다는 유효키워드를 잡는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맛집 리뷰를 하고 싶다면 제일 먼저 무슨 키워드를 잡으시겠습니까? 아마 대부분 지역명+맛집 혹은 동네이름+맛집 등과 같은 키워드로 제목을 설정하시겠죠? 물론 이러한 키워드로도 충분히 방문자가 들어올 수 있지만 실제로는 위 두개의 키워드 모두 월간조회수가 10만을 넘지 않습니다. 반면 음식점 이름 중에서도 유명한 곳이라면 어떨까요? 아마도 해당 식당명이 들어간 키워드는 월간조회수가 100만에 육박할겁니다. 즉, 우리가 잡을 수 있는 최적화키워드는 이미 경쟁이 치열하다는 뜻이고 실제로 클릭해서 들어오는 비율은 매우 낮을 겁니다. 그래서 저는 차라리 세부키워드를 잡아서 조금이라도 노출될 확률을 높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조회수도 높고 품질지수도 높게 나올까요?

일단 첫번째 방법으로는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입니다.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페이지뷰가 낮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포스팅 본문 길이만큼 읽는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짧은 문장으로만 구성하기 보다는 문단 단위로 끊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진 개수 및 동영상 삽입 여부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글자수(공백포함) 1,000자 이상 유지하며 이미지 갯수는 최소 5장 이상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링크삽입 금지이며 외부링크 연결 시 반드시 출처표기를 하셔야 합니다.

 

조회수 높은 키워드란 뭘까요?

네이버 광고시스템에서는 월간 검색량과 문서수를 비교해서 조회수도 높고 문서수도 적은 키워드를 좋은 키워드라고 말해요. 하지만 아무리 인기있는 키워드라도 경쟁률이 너무 높으면 상위노출하기가 쉽지 않죠. 그래서 저는 사람들이 많이 궁금해하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주제를 선정했어요. 제가 정한 주제는 “유튜브 구독자 늘리는 방법”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관심있어 하는 주제죠. 이 글을 읽는 여러분 중에서도 분명 유튜브 채널을 운영중인 분이 계실텐데요, 과연 어떤식으로 하면 구독자가 늘어날지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구독자를 늘리려면 영상을 꾸준히 올려야하나요?

당연하게도 꾸준한 업로드가 정답이죠. 다만 처음부터 무작정 올리는 것보다는 몇가지 원칙을 세워서 올리면 좋아요. 1) 제목 정하기 2) 썸네일 만들기 3) 태그달기 4) 내용 구성하기 5) 자막넣기 6) 댓글관리 7) 라이브 방송 8) 커뮤니티 활용 9) 알고리즘 이해 10) 수익창출 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고려해야하는데요, 이중에서 특히 신경써야될 부분은 ‘제목’과 ‘썸네일’이에요. 먼저 제목이란 내 영상을 클릭하게 만드는 첫번째 관문이기 때문에 최대한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썸네일은 시청자에게 나의 영상을 보여주는 첫인상과도 같기 때문에 더욱더 신경써서 만들어야겠죠?

 

영상을 올렸는데 왜 노출이 안될까요?

사실 우리나라 인구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의 동영상 콘텐츠 소비량이 증가했지만 여전히 PC환경에서의 동영상 콘텐츠 소비량이 압도적으로 높아요.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튜버분들은 PC화면 위주로 편집을 하고 계시죠. 그러나 최근들어 SNS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뿐만 아니라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등) 에서도 비디오 서비스를 강화하며 점차 모바일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시도하고 있어요. 이러한 흐름에 맞춰 이제는 모바일 화면 중심으로 컨텐츠를 제작해야겠죠? 따라서 앞으로는 세로형 포맷 혹은 가로형 포맷 모두 적절하게 섞어서 촬영 및 편집을 해야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키워드광고란 ##

네이버나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특정 단어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결과 화면에 노출되는 광고를 말해요. 예를 들어 '사과'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파워링크 영역에 사과 판매 업체들이 쭉 나열되어있는 걸 보실 수 있죠? 이처럼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인기키워드는 클릭당 과금 방식인 CPC(Cost Per Click) 형태로 진행되는데요. 입찰 경쟁률이 높아 단가도 매우 비싼 편이에요. 하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효과 또한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어떤 키워드가 좋은 키워드인가요?

좋은 키워드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월간검색수가 높고, 연관검색어 및 자동완성어가 풍부하며,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내 상품과 관련성이 높은 정보들을 제공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키워드겠죠? 특히 최근엔 모바일 사용량이 PC사용량을 추월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도 상위노출이 될 수 있도록 신경쓰는 것이 좋아요.

그렇다면 어떤 키워드를 어떻게 찾아야할까요?

네이버 데이터랩에서는 성별/연령별 관심도, 시간대별 조회량, 지역별 관심사 등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를 활용해서 원하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고, 다른 마케터분들께서 분석하신 자료를 참고해도 좋답니다. 그리고 직접 키워드를 발굴해야 하는 경우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 시즌성 키워드: 명절, 여름휴가, 추석,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등 시기별로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공략한다. - 트렌드 키워드: 사회이슈, 연예뉴스, TV프로그램, 영화 개봉 등 최신 유행 흐름을 파악하여 반영한다. - 확장형 키워드: 구체적인 상품명보다는 브랜드명 또는 카테고리명을 조합하거나 수식어를 붙여 확장시킨다. - 세부키워드: 고객 니즈에 맞는 정확한 타겟팅 설정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키워드 선정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먼저 너무 광범위한 주제 보다는 한가지 분야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여러분이 여행상품을 판매한다고 가정했을 때, ‘여행’이라는 포괄적인 주제로만 마케팅을 한다면 범위가 너무 넓어 효율이 떨어질 수 있겠죠? 따라서 자신만의 전문분야를 정하고 거기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내야 해요. 두번째로는 이미 포화상태인 키워드인지 아닌지 살펴봐야 합니다. 아무리 조회수가 높다고 해도 나 말고도 수많은 기업들이 동일한 키워드를 노리고 있다면 의미가 없겠죠? 마지막으로는 같은 업종이라도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답니다. 남들과 똑같은 홍보방식으로는 절대 살아남을 수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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